본문 바로가기
육아일상

마늘 배추 겉절이 만들기

by 와이피임 2020. 12. 29.
반응형

* 마늘 겉절이 만들기 *

1. 배추 썰어 절이기 (소금+설탕) 30분, 

   절여졌으면 물기 쏙 빼주세요~

2. 양념은 믹서기에 갈아줌

  양파1, 사과반개, 홍고추 3-4개, 고추가루 반컵,  액젓 1/4컵, 찹쌀밥(밥) 1숟가락,

3. 절인배추 +양념 + 마늘 1컵 버무리면, 

 알싸한 마늘배추 겉절이 완성

배추 값이 떨어져서 다행입니다 ^

제가 좋아하는 겨울 배추 겉절이를 실컷 먹을 수 있겠네요

 

저는 요리를 양념맛이 아니라 본연의 재료의 맛을 살려서 먹습니다.

뭔가 부족한 듯해도 msg는 안 넣습니다.

msg넣는 순간 맛이 다 비슷해져 버리더라구요

 

제가 잘하는 요리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배추 겉절이 입니다. ^^

정말 맛있습니다.

아삭하고 알싸하고, 샐러드 같기도 하여 많이 먹게 됩니다.

제 주요 섬유질은 다 김치로 충당합니다. 나물, 찌개 요런거 잘 못하는지라 김치가 중요합니다.

 

시작하겠습니다.

아주 간단합니다 ^^

 

1. 배추 잘라서 한번 씻어주기 (살짝만 씼어주시면 됩니다)

2. 배추 절이기

 - 배추 한포기에 소금 종어컵 1/2컵, 설탕 1/4 컵 입니다

  겉절이에 설탕(매실청 등) 넣어드시죠? 절일때 설탕을 약간 넣으면 더 자연스런 단맛이 납니다. ^^

소금, 설탕 솔솔 뿌려주고 위아래 섞어둡니다 

절이는 시간은 30분 입니다.

30분 지나면 하나 골라서 씻어서 맛보세요. 살짝 짠 정도가 좋습니다 ^^ 

싱겁다면 다시 후두둑 섞어서 살짝 더 절이시면 되겠죠? ^

다 절여졌으면 물기를 쏙 빼주세요

전 야채탈수기에 넣어 물기 쏙 빼줍니다. 

 

3. 양념입니다.

녹색통에는 다진양파, 마늘, 고추가루, 홍고추 사과1(사과쥬스로 대체했습니다. 쥬스로 대체했을땐 설탕과 반반으로 해주세요 양념이 넘 묽어지니까요 ) & 액젓

 

양념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.

기본이 고추가루(매운맛)1, 젓갈(짠맛)2, 설탕(단맛),1 이렇습니다.

매운맛을 잘 살려주기 위해 양파첨가,

건강한 단맛 내기 위해 사과 첨가 한 것입니다. 

홍고추를 넣는 이유는 빗깔이 더 예쁩니다. 없으면 패쓰하셔도 됩니다 

 

마늘 제외하고 모든 양념을 믹서기에 갈아줍니다. 이때 집에 있는 밥을 한숟가락 크게 넣어주세요 ^^

양념이 잘 어우러지고 땟깔 좋아집니다. 당연 맛도 좋아진답니다 ~

 

ㅋㅋ 섞는 사진이 빠졌네요..

양이 얼마 안 되다보니 금방 버무렸습니다. ㅎㅎ

 

4. 섞어주면 끝

양념과 섞어줄때 다진 마늘 듬뿍 그리고 부추 있으면 송송썰어 넣어주시면 됩니다.

마늘양은 1컵 이상 넣습니다.

그래야 진정 알싸한 마늘 배추 겉절이가 된답니다 ^^

 

하나는 저희 외할머니집 놀러갈때 가져갔는데,,

저희 외할머니 이날 식사 끝나고, 생각난다며 겉절이 클리어 해 주셨습니다 .

만들어 보세요 

명동칼국수 마늘김치보다 싱그럽고 알싸합니다 ^^

반응형